그리스신화에서는 이 모든 것들이 그리스인 특유의 미화(美化)과정을 거쳐 인간화된다. 이렇게 하여 이상한 기원(起源)을 가진 신들도 그리스 조각에서 볼 수 있듯이 아름다움으로 묘사된다. 좀 더 자세히 알아보면, 시대적 배경을 보면 천지창조부터 약 BC 10 세기까지를 다루고 있고 공간적으로 보면
신화는 숨겨진 인류사의 사료로서의 가치도 지니고 있다.
서양문명의 뿌리
완벽하고 체계적인 그리스신화
→신들에게 철저히 귀속된 사회
→그러나 그 신들이 너무나 인간적인 면모를 지니고 있다는 모순
→신에 대한 복종을 강요하는 것에 대한 저항, 반발
→그리스철학의탄생 (Philosophy=philo(사
BC 6세기경이었다. 철학은 그리스어의 필로소피아(philosophia)에서 유래하며, 필로는 '사랑하다' '좋아하다'라는 뜻의 접두사이고 소피아는 '지혜'라는 뜻이며, 필로소피아는 지(知)를 사랑하는 것, 즉 '애지(愛知)의 학문'을 말한다. 이 철학은 세계 속에 놓인 인간의 위치에 대해 종교나 신화적 이해와는 달
인간을 ‘아무것도 아는 것이 없는 것’으로 간주하며 이 생각을 크세노파네스에게서 이어 받고 있다.
본 연구는 파르메니데스가 엘레아학파에 영감을 불어넣은 선구자적 역할을 했음을 보여주고 더 나아가 자연철학에서의 핵심개념인 아르케를 어떤 구체적 형상으로 파악하여 당시 신에 대한 일반
철학의 모습과 플라톤의 제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을 살펴보고자 한다. 제 4기에 쇠퇴기에서는 이전의 모습과는 다른 철학 사상인 에피쿠로스 학파와 스토아 학파, 회의주의 학파에 대해 서술하였다.
본론
제 1 기 자연철학기
유럽 철학의 근원인 그리스철학은 일반문화와 함께 그 본토보다